( QRCode ) 아이폰 QR코드 누구나 아는 꿀팁 전수

ZZOOO

·

2021. 6. 23. 06:58

안녕하세요, ZZOOO입니다.

 

오늘 포스팅하고자 할 내용은 코로나19 상황에 걸맞은 내용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코로나19가 이미 1년 이상 지속되고있는 상황 속에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이 많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최근 백신 접종률도 높아지면서 더더욱 그런것 같습니다.

 

빠른 시일내 상황이 괜찮아지길 바라며 제목에도 나와있듯이 QR코드에 관한 내용을 포스팅하겠습니다.

 

2가지 방법의 QR 코드 체크인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EveryWhere ~

 

 

어딜가나 이제는 휴대폰부터 꺼내게 됩니다. QR코드를 찍기 위해서죠.

식당을 가든 헬스장을 가든 카페를 가든 어디든 QR코드나 방문자 수기작성을해야합니다.

 

그런데 저는 또 여러 명이 쓰는 그 볼펜을 잡기 싫어서 제 휴대폰으로 QR코드를 찍곤 합니다.

( 저만 그런가요..? 너무 예민한가요 ㅋㅋㅋㅋㅋㅋ )

 

이런 상황이 매일 하루에도 몇 번씩 있다 보니 이제는 슬슬 귀찮아지곤 합니다.

 

처음에는 네이버 앱으로 들어가서 아이디 저장을 해놓고 QR 코드를 찍거나,

카카오톡 #코로나19 탭에 들어가서 QR체크인을 했었습니다.

 

성격 급한 한국인 아니랄까봐 30초도 안 걸리는데 답답하다는 아우성이 여기저기 들려오죠?

저 또한 토종 한국인 맞는 것 같습니다. 

 

이런 현상을 조금이나마 해결해보고자 카카오톡 실험실에 쉐이크 기능이 나왔는데요.

 

카카오톡을 실행한 후 어느 탭에서든 휴대폰을 흔들면 QR코드가 나옵니다.

처음 나왔을 땐 신기했어요.

 

그런데 흔드는 것도 카톡을 실행해서 흔드는 것조차 귀찮았는지 또 스멀스멀 말이 나옵니다.

( 이 정도만 해도 전 괜찮다고 생각은 하는데... )

 

하지만 전 휴대폰으로 QR코드를 찍지 않습니다 !!!!! ( 오 ~~? )

아이폰과 연동되어있는 애플 워치로 QR코드를 실행하기 때문입니다.

 

는 무슨 별로 사용하지도 않고 더군다나 QR코드의 크기가 너무 작아서 인식이 잘 되지 않을뿐더러,

저는 애플워치SE 모델을 사용하고 있는데 AOD ( Always On Display ) 기능이 탑재되어있지 않아

QR코드를 찍으려 손목을 돌리면 워치 사용 중이 아니라고 인식되어 꺼지기 마련입니다. ( 휴 ... )

 

그래서 제 딴에 괜찮다고 생각한 기능을 두 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QR 체크인

 

 

 

 

위젯 창 > 아무 위젯이나 길게 클릭 > 홈 화면 편집 

 

 

 

 

우측 상단 + 버튼 클릭 > 위젯 검색에 "카카오톡" 검색

 

 

 

 

카카오톡 클릭 > QR 체크인 위젯 추가 > 위젯 창에서 본인이 편리한 위치로 조정

 


 

 

하나도 어렵지 않죠 ? 이렇게 되면 카카오톡을 눌러서 흔들거나 직접 들어가서 클릭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실제로 저도 홈 화면에서 위젯창을 켜서 누르기만 하면 알아서 카카오톡에 들어가서 QR체크인 창으로 

넘어가니 편리하다고 생각했습니다.

 

... 이 기능을 알기 전까지는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른 방법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중 탭으로 QR CODE 즉시 실행

 

 

저는 이 기능을 알고 나서, 위와 같이 카카오톡 위젯을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Safari 접속 ❗ > 네이버 > 상단 QR체크인 클릭 ( QR 코드 뜬 상태 ) > 단축어 > 우측 상단 + 클릭

( 노란색으로 되어있는 QR 단축어는 이미 제가 사용하고 있었던 것이니 무시하시길 바랍니다. )

 

 

 

 

동작 추가 > safari 검색 >  조금 전에 safari로 실행했던 네이버 QR체크인 클릭 

 

 

 

 

아이콘을 눌러 색상을 변경하거나, 사용자 지정 이름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완료 후에 단축키가 등록된 것을 확인 > 설정 > 터치 검색 > 최상단 터치 

 

 

 

뒷면 탭 > 이중 탭 > QRCODE 선택 

 

 


 

카카오톡 위젯보다는 아주 조금 번거롭지만 굉장히 편리하고 빠릅니다.

 

등록하신 후 휴대폰 뒷면을 툭툭 2번 탭 해주시면 QR코드가 실행이 됩니다.

잠금 상태에서 툭툭해도 잠금만 해제해주시면 바로 실행됩니다.

❗  ios 14 이상이 여야 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 

 

 

제가 시간초를 대략 세어본 결과 

 

카카오톡 위젯 실행은 5초가량 소요되는 반면, 단축키 QR은 2초 내에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아이폰에서 QR코드를 조금이나마 더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Keyword

QR | 카톡 QR | 네이버 QR | 카카오톡 | 카톡 | 네이버 | 아이폰 | 단축어 | ios | ios 14 | 코로나19
코로나 | pandemic | 위젯 

 

반응형